본문 바로가기

우수관 누수 누구의 책임인가? - 우수관 누수 원인, 이유, 해결 방법, 공용부분

kmyera 2024. 7. 5.

베란다에 보면 비오는 날 물흐르는 소리가 들리는 큰 원기둥에서 물이 흐르고 있고 그곳에 칠해놓은 페인트가 벗겨져서 보기 싫거나 원기둥 위쪽에 천장 페인트가 벗겨져서 보기 싫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것의 원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수관은 무엇인가?

우수관은 말 그대로 빗물이 흘러내려가는 관인데요. 비오는날 옥상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옥상에서 지하로 관을 설치해서 빗물을 흘려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구축의 경우 세탁실에 있는 우수관이 세탁기의 하수배관 역할을 같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책임소재를 가려야 합니다.

우수관 누수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의 원인이 있습니다. 우수관 자체의 문제, 윗집 방수층이나 유가의 문제인 경우입니다.

◎ 우수관 문제

우수관은 통으로 옥상부터 지하까지 이어져있는게 아니고 층마다 관을 껴넣어서 연결해 놓은 방식입니다. 그래서 건물이 노후가 되면 우수관이 조금씩 밑으로 쳐지게 되는데요 위층 관과 우리집 관사이가 벌어지면서 그 틈으로 누수가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가끔 관이 깨져서 누수가 되기도 하는데요 드물게 발생합니다.

윗집 방수층이나 유가의 문제

우수관의 위치를 보면 거실 베란다와 세탁실 베란다에 있는데 보통 거실 베란다의 경우 세탁기를 놓지 않기 때문에 비올 때만 누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비가 오지 않는날 누수가 된다면 윗집에서 화분을 많이 키우면서 물을 주거나 베란다 물청소를 하는 경우 누수가 될수도 있기 때문에 누수가 진행될 때 윗집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세탁실 우수관에서 누수가 된다면 세탁기 사용할 때 누수가 되는지 아니면 윗집의 우수관 주변에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바닥이 젖어 있는지 확인하고 유가의 문제인지 방수층에 문제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만약 비오는 날만 누수가 된다면 우수관에서 누수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우수관 누수의 책임은?

가장 중요한건 내 책임은 없고 관리사무소 아니면 윗집에서 책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수관은 공용부분 이기때문에 관리사무소나 관리주체가 책임을 져야하고 윗집은 방수층이나 유가의 문제라면 윗집에서 책임을 져야합니다. 이 부분은 개인이 해결하기엔 어렵기 때문에 관리사무소나 관리업체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셔야 합니다. 만약 도움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직접 윗집하고 대화를 해야합니다.

우수관 누수로 인한 피해 보상

우수관 누수로 인한 피해라고 한다면 누수가 진행되는 천장부분에 페인트 박리현상이 일어나거나 인테리어 하면서 우수관에 페인트 작업을 해놓았는데 박리현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누수 원인을 찾아 관리사무소나 윗집에서 페이트 작업에 대한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관리사무소와 윗집에서 책임을 회피하는 경우

이런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윗집과 관리사무소 그리고 본인까지 공동으로 업자를 선정해서 원인이 밝혀지면 유책임자가 비용을 내기로 합의를 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법적으로 책임있는 사람이 비용을 들여 고쳐주게 되어있기 때문에 이걸 거부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 강하게 주장하셔야 피해자로서 권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