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급 추천 영화 - 스스로를 용서하는 자만이 구원을 받는 영화 "보통 사람들"

kmyera 2024. 1. 31.

세 개의 액자에 각각 사람들의 사진이 있다.

 

 

 영화 "보통 사람들"은 인간의 감정에 대해 적나라하고 생생하게 표현한 명작입니다. 이 영화를 통하여 현실의 고통을 받아들이고 트라우마에 맞서며 스스로를 용서하는 과정을 통해 구원받는 영화 "보통 사람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줄거리

 

 "보통 사람들"은 평범해 보이는 가족이 엄청난 고통과 상실을 겪었고 극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가슴 아픈 서사로 펼쳐집니다. 로버트 레드포드가 감독하고 주디스 게스트(Judith Guest)의 호평을 받은 소설을 각색한 이 영화는 보트 사고로 장남 벅의 비극적인 죽음으로 엄청난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자렛가족의 이야기입니다. 자렛가족은 이 엄청난 비극을 극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데도 불구하고 슬픔, 죄책감, 분열된 관계는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이야기의 중심에는 장남 벅이 죽을 때 함께 있었던 동생 콘래드가 있습니다. 콘래드는 혼자 살아남았다는 죄책감에 시달리고 그 사건의 트라우마로 인해 타인과 인간관계를 맺는대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의 어머니 베스(Beth)는 아들을 잃은 고통에 맞서지 못하고 외면하며 감정적으로 초연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그의 아버지 캘빈은 분열된 가족을 하나로 묶으려고 노력하면서 자신의 부족함을 자책합니다. 콘래드는 이 극단적인 상황 속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자렛가족들은 각자의 방법으로 트라우마를 견디고 있습니다. 그런데 콘래드의 어머니 베스는 남편 캘빈과 아들 콘래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마지막까지 트라우마를 외면하고 모든 걸 포기한 채 다른 도시로 떠나게 됩니다. 남은 캘빈과 콘래드는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가기를 다짐하며 영화는 끝나게 됩니다.

 

슬픔과 상실에 대한 공감

 "보통 사람들"은 상실과 슬픔에 대하여 적나라하게 보여주며 우리가 살면서 겪는 많은 슬픈 상황들을 돌아보게 합니다. 자렛가족이 슬픔과 트라우마로 인해 고통받는 장면을 통해 우리의 삶에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비극에 대하여 어떻게 감내하고 극복해 낼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특히 콘래드는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벗어나려고 발버둥 치지만 쉽사리 벗어날 수 없는 모습에 많은 사람들은 공감하며 슬픔을 느끼게 되고 슬픔에서 벗어나도록 응원하게 됩니다.

 

각자의 방식으로 트라우마를 견디다

 자렛가족 구성원들은 모두 상실과 슬픔의 트라우마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죽음의 현장에 있었던 콘래드가 가장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버지인 켈빈은 어떻게 해서든 가족을 지키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어머니인 베스로 보입니다. 콘래드는 아버지 켈빈의 필사적인 노력을 보며 본인도 극복하기 위해 정신과 상담을 받고 스스로도 변화해 보려 친구들도 만나고 운동도 열심히 하는 등의 노력을 끊임없이 합니다. 그에 반해 어머니 베스는 문제를 극복하려는 의지는 없고 회피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입니다. 트라우마를 견디는 각자의 방식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트라우마의 극복은 스스로를 용서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이야기가 절정에 달하면서 "보통 사람들"은 단순한 상실과 슬픔을 표현한 영화를 뛰어넘어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과정에 대하여 보여주며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선물합니다. 콘래드는 가족을 지키기 위한 아버지의 노력을 보며 운동을 하고 친구들을 만나며 상담사를 찾아가 상담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은 괜찮은 것처럼 보여주기 위한 행동이었지 진심으로 행동하지 않았기 때문에 트라우마는 더 악화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콘래드를 상담해 주던 상담사의 진심 어린 조언과 도움을 통해 조금씩 마음을 열었고 친구가 자살하는 충격적인 사건이 일어나게 되면서 가로막고 있던 마음의 뚝이 무너지게 됩니다. 그 이후 상담사와 진심으로 대화를 하기 시작하였고 결국엔 과거의 사건과 당당하게 마주 보게 되며 스스로를 용서하게 됩니다. 스스로를 용서하기까지 정말 어려운 시간이었지만 자신을 믿고 기다려준 아버지와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상담사의 도움으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혼자서는 불가능했겠지만 주변 사람들의 관심과 도움 그리고 희생이 콘래드가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결국, "보통 사람들"은 비극적이고 절망적인 상황에서 스스로 발전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일깨워줍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 사람들의 관심과 희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최종평

 결론적으로, "보통 사람들"에서 비극을 경험한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보며 우리 주변에서도 비극적인 경험을 하고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하여 생각합니다. 물론 베스처럼 모든 걸 포기하고 도망칠 수도 있지만 캘빈과 콘래드와 같이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때, 우리가 그들에게 진심 어린 관심과 위로를 전한다면 그들이 겪고 있는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한줄기 희망의 빛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보며 절망적인 상황에서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위로가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