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파트 누수 업체 누가 불러야 할까? - 누수 원인이 애매할 때

kmyera 2024. 5. 4.

 누수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겪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아파트나 공동주택에서 갑자기 밑에집에서 누수가 된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몰라서 관리사무소 연락하게 되고 관리사무소에서 세대에서 업체를 불러서 해야한다고 해서 업체를 불렀더니 우리집 아니라는 말만 남기고 돈 수십만원 받아가고 그리고 나서 밑에집에선 계속 누수된다고 이런 멘탈이 터져버리는 일들이 너무나 많아서 이런 일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1. 누수 발생시 처리 과정을 왜 알아야 할까?

 직접 경험한 사례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관리사무소에서 찾아와서 밑에집에서 누수가 되고 있으니 확인하고 업체를 불러서 누수탐지를 받아보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그래서 밑에집에 가서 봤더니 천장에서 물이 뚝뚝 떨어지고 있어서 "내가 의도한건 아니지만 피해를 주고 있으니 죄송하다"고 하고 빨리 주변을 수소문해서 누수탐지 업체를 부르게 됩니다. 누수탐지업체가 아침부터 와서 하루종일 점검을 했는데 이 집에서의 누수가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누수탐지 비용을 40만원을 받아가게 됩니다. 그리고는 밑에집에 가서 업체를 불러서 점검해 봤는데 우리집이 아니라고 한다는 이야기를 해줍니다. 그러면 밑에집에선 다시 관리사무소에 이야기하게 되고 관리사무소 직원들이 가능성 있는 다른집에다가 이야기하고 결국 우리집이 아닌 다른집에서 원인이 발견되어 처리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집이라고 해서 돈 40만원 들여가지고 점검했는데 너무 억울한 마음이 들게되어 관리사무소에 가서 따지게 됩니다. 그럼 관리사무소에선 "우리는 누수 전문가는 아니고 가능성이 높으니까 먼저 점검을 받아보라고 한거다." 이런식으로 이야기하고 흐지부지 넘길라고 하면 감정싸움으로 가게되고 결국엔 소송밖에 답이 없다는걸 깨닫고는 억울해도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듯 우리가 누수에 대한 지식을 어느 정도 갖고 있지 않으면 적게는 수십만원 많게는 수백만원까지 갑자기 손해보는 경험을 하게 될 겁니다. 

 

 

 

 

2. 누수 발생시 의심해 봐야 할 상황

- 복도식 아파트에서 이런일이 많이 발생합니다. 보통 복도식 아파트는 구조가 옆집과 대칭인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주방에서 누수가 되면 대각선 윗층집의 누수일 확률도 있습니다. 그래서 섣불리 밑에층 누수 된다는 이야기 듣고 당황해서 바로 누수업체를 부르게 될 경우 우리집이 아니라면 그 비용을 손해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밑에집 베란다 천장 누수인 경우도 이런 일들이 자주 발생합니다. 비오는날 밑에층에서 베란다 천장에서 물이 떨어진다고하여 관리사무소에 연락을 하게 됩니다. 관리사무소 직원이 와서 외부를 보고나선 창틀 실리콘이 상태가 안좋아서 실리콘안쪽으로 물이 들어와 밑에 샷시 틀 빈공간을 통해 밑에집에 샌다고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외부 코킹업자를 불러서 줄타고 코킹 다 벗겨내고 다시 쏘고 밑에집 누수로 인해 페인트가 다 떨어져 나가는 바람에 다 페인트 다시 칠해주고 마무리를 하게되는데요. 몇 일있다가 비가 많이오는 날에 밑에집에서 또 누수가 된다고 이야기 하게 됩니다. 그래서 관리사무소를 불렀더니 외벽에 크랙이 있어서 그쪽으로 들어간거 같다며 자기들이 보수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이럴 경우 엄청 억울하게 되겠죠.

- 수도 배관과 관련한 누수인데 바로 옆에 공용 비트가 있고 그쪽 주변에서 물이 샐 경우 우리집이 아니고 윗집에서 누수가 되어 밑에집으로 누수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집에서 업체를 부르게 될 경우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 세탁배관과 연결된 우수관과 관련한 누수에서도 우수관은 공용부분이고 세탁실 유가에서 우수관까지 연결된 부분까지는 세대 전유부분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 억울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 외에도 정말 많은 케이스가 있는데요 상황마다 관리사무소에 잘 물어보시고 처리해 나가야 합니다.

 

 

 

 

3.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자세와 생각을 가져야 하는가?

- 위에서 설명한 부분들은 그럴 가능성이 있으니 항상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고 기본적으로 밑에층에 누수가 되면 우리집일 확률이 높다는걸 인정하고 처리에 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집이 아닐 가능성이 있는데 왜 우리집 책임인것처럼 그렇게 하냐는 식으로 나가게 되면 서로 감정싸움만 격해지고 일 처리가 쉽지 않습니다. 그 사이에 누수가 더 진행되서 밑에집 피해가 커지게 되면 우리집에서 보상해야 될 비용이 늘어나기 때문에 일단 빠른처리를 목표로 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집 책임이 높다는건 인정하지만 아닐수도 있는 거니까 우리가 협의해서 빨리 처리하자는 마인드를 가지셔야 합니다.

- 누수에 대한 기본지식을 가지고 관리사무소와 대화를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거실 한복판에서 누수가 되고 있는데 다른집에서 샐수도 있는거 아니냐고 따지게 되면 문제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위에 나열해 놓은 예를 생각하면서 우리집의 누수 원인이 아닐 경우에 대해 관리사무소에 의견을 구하고 누수 원인에 대해 여러가지로 정보를 얻으셔야 합니다. 다만 관리사무소 직원은 누수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그 아파트에서 있었던 많은 누수 경험을 토대로 설명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내용들에대해 트집잡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4. 해결 방법 ( 핵심 사항 )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의 과정을 통해 우리집이 누수의 원인이 아닐수 있다고 한다면 누수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는 세대나 관리사무소가 협의를 통해 누수 업체를 공동으로 선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누수 업체가 선정되어 누수탐지를 하고 누수원인이 밝혀지면 유책임자가 비용을 물기로 합의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동의서 형식으로 다 같이 모여서 사인을 하던지 협의를 하던지 반드시 정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누수원인이 아닌 집에서 누수탐지 업체를 불러 의미없이 돈을 쓰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5. 누수를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

-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누수는 비용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정말 필수 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정리된 글이 있으니 꼭 읽어보세요.

 

 

6. 누수 업체 선정 방법

- 누수 업체도 정말 제대로 된 곳을 선정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잘 정리된 글이 있으니 읽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