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트라우마에 맞서 자아를 찾고 삶을 변화시키는 이야기

kmyera 2024. 2. 20.

원형 테이블에서 남자와 여자가 대화하고 있다.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은 자아를 찾는 것의 의미를 깨닫게 합니다. 영화에서 자아를 찾기 전과 찾은 후의 모습이 극명하게 대비됩니다.. 자아를 찾기 전의 주인공은 표정도 없고 감정도 없으며 하는 일들도 무의미합니다.. 하지만 자아를 찾은 후에는 표정이 생기고 사랑과 우정도 찾게 되며 의미 없던 하루가 매일같이 특별한 날이 됩니다. 우리가 자아를 찾기 위해 왜 노력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영화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을 소개합니다.

 

줄거리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은 어렸을 때 부모를 잃고 파리에서 두 이모 밑에서 자란 청년 폴의 삶을 따라갑니다. 과거의 충격적인 사건으로 말을 하지 못하게된 폴은 피아니스트가 되길 원하는 두 이모의 바람대로 피아노를 공부하였지만 유명한 피아니스트가 되진 못했습니다. 그래서 두 이모가 운영하는 춤 연습실에서 피아노 연주를 하며 매일 반복되는 삶을 의미 없이 살고 있었습니다. 매일 아무런 감정도 없이 살고 있던 폴은 집으로 돌아가는 계단을 올라가던 중 한 시각장애인 노인이 LP판을 떨어뜨리고 가는 것을 목격하고 LP판을 주워 노인의 집으로 따라서 들어가게 됩니다. 그곳에서 신비한 분위기의 마담 프루스트를 만나게 되는데 홍차와 마들렌을 폴에게 대접합니다. 폴은 홍차와 마들렌을 먹고 잠들게 되는데 마담 프루스트는 시각장애인 노인과 폴을 집으로 옮겨 놓습니다. 그러면서 마담 프루스트는 폴의 품에서 열쇠를 훔쳐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는 폴이 아침에 출근하자 폴의 방으로 들어가 놓여있는 물건들을 보면서 폴이 어머니를 그리워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폴이 집으로 돌아올 때 마담 푸로스트는 집으로 초대하여 어머니에 대한 추억을 떠올리기 위해 홍차와 마들렌을 먹기를 권합니다. 신기하게도 마들렌을 먹으면 생각이 나지 않던 추억들이 하나둘씩 떠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어머니는 피아니스트를 꿈꿧으나 꿈을 이루지 못하였고 두 이모들은 어머니의 꿈을 폴이 이루어주길 바라는 마음에 폴이 피아니스트가 되길 원했었지만 어머니는 폴이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하면서 살기를 바랐습니다.. 이런 기억들을 찾게 되면서 폴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생각해 보고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평생을 두 이모의 바람대로 살아오면서 아무런 삶의 의미를 느끼지 못하고 살고 있던 폴은 처음으로 자신의 삶에 대하여 고민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사랑과 우정의 감정, 가족의 관계, 사회적 관계 등을 깨닫게 되면서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데 첫발을 내딛게 됩니다.

 

트라우마에 맞서며 자아를 찾다

 영화 전반에 걸쳐 폴의 여정은 기억을 찾아가면서 진행됩니다. 그의 신비한 이웃인 프루스트 부인은 그의 과거의 비밀을 밝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담 프루스트는 마법의 효과가 있는 홍차와 마들렌을 통해 폴이 기억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폴은 부모의 운명에 대한 진실을 밝혀내면서 자신의 삶의 의미도 깨닫게 됩니다. 부모의 죽음으로 인해 트라우마를 겪으며 인형처럼 살고 있던 폴은 과거의 기억과 마주하고 인형이 아닌 사람이 되어 자신의 인생을 살아갑니다. 결국 트라우마의 극복은 트라우마와 정면으로 맞서고 진실을 정확하게 받아들이는게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음악으로 영화가 완성되다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의 가장 큰 매력은 영화의 중요한 순간마다 절묘하게 표현되는 음악에 있습니다. 마음을 사로잡는 멜로디부터 기발한 작곡까지, 음악은 관객을 영화에 몰입하게 도와주며 수많은 감정과 감각을 불러 일으킵니다. 작곡가 로랑 페레즈 델 마르(Laurent Perez Del Mar)의 절묘한 오케스트라는 각 장면에 마법과 같은 경이로움을 불어넣어 관객에게 감동을 선사합니다.

 

자아를 찾는 것의 의미

 영화의 처음부터 중간까지 폴의 연주는 특별하지 않습니다. 춤 교습소에서 피아노 연주를 할 때나 아이들을 가르칠 때도 폴의 표정은 죽어있고 피아노 연주를 듣는 사람들도 특별히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담 푸로스트의 도움으로 기억을 되찾고 진실을 깨닫게 되면서 자아를 찾게 됩니다. 그리고 출전한 피아노 콩쿨대회에서 그 어느 때 보다 살아있는 표정으로 연주를 하고 연주를 듣는 모든 사람들은 폴의 연주에 크게 감명을 받게 되었으며 대회에서도 상을 받게 됩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다른건 그대로 인대 딱 한 가지 바뀐 것은 폴이 자아를 찾았다는 것입니다. 자아를 찾게 되자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알고 행동하게 되었으며 그 마음가짐이 피아노 연주에도 영향을 미쳐 특별한 연주가 된 것입니다. 폴의 변화한 모습을 지켜보면서 관객들은 자아를 찾는 것이 우리의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깨닫게 됩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은 자아를 찾고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며 인생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됩니다. 마법과 같은 영상, 감동적인 이야기, 영혼을 감동시키는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이 영화는 관객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합니다. 우리 모두가 아름다운 인생을 살기 위해 자아를 찾는 여정을 시작해 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