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조 블랙의 사랑” 죽음 마저도 초월한 사랑 이야기

kmyera 2024. 2. 18.

여자와 남자가 다정하게 안고 있다.

 

 영화 조 블랙의 사랑은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게 합니다. 당장 내일 우리에게 죽음이 찾아온다면 나는 과연 지금까지의 삶에 대하여 만족하고 죽음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에 대하여 질문을 던지는 영화 조 블랙의 사랑을 소개합니다.

 

줄거리

 영화는 미디어 재벌 윌리엄 패리시(안소니 홉킨스)가 가족,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 65번째 생일을 축하하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갑자기 윌리엄에게 조 블랙(브래드 피트)이라는 신비한 청년이 찾아오는데, 그는 자신이 인간의 모습을 한 죽음임을 알려줍니다. 죽음은 윌리엄에게 관심을 갖고 그에게 제안을 합니다. 죽음을 미뤄주는 대신 윌리엄은 조에게 인간 세상을 경험하게 해주는 조건이었습니다. 윌리엄은 받아들였고 둘이 기묘한 동거가 시작됩니다. 윌리엄은 조를 자신의 특별한 손님으로 소개하면서 가족부터 직장까지 모든 곳에 동행하며 세상에 대해 알려줍니다. 조는 이런 경험을 아주 즐겁게 받아들이며 생활하는데 특히 윌리엄의 딸 수잔과 서로 호감을 갖게 되면서 더욱더 삶의 즐거움을 깨닫게 됩니다. 수잔은 다른 사람들과는 전혀 다른 조의 매력을 발견하면서 더 깊숙이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조의 정체를 알고 있는 윌리엄은 딸과 조의 관계가 깊어짐에 따라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임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둘의 관계를 반대합니다. 하지만 사랑의 힘은 강력하였고 둘의 사랑은 깊어져만 갑니다. 하지만 그사이에 윌리엄은 죽음을 맞이하기 전에 하고싶은 일들과 해야 할 일들을 마쳤고 더 시간을 지체하다가는 딸의 상처가 점점 커질 것을 염려하여 죽음을 맞이해야 할 때라는 걸 느끼게 됩니다. 조와 윌리엄은 이제 정말 마지막임을 알게 되고 서로 얻게된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윌리엄은 큰 회사의 오너로서 치열하게 경쟁하며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여러모로 변하게 되자 결국 남는 것은 자신이 사랑했던 사람들과 진정한 우정을 나눈 사람들뿐이었습니다.. 삶의 마지막에 가서야 인간 존재의 덧없는 본질을 느끼게 되지만 자신의 인생에서 순간마다 있었던 사랑했던 사람들과의 기억이 삶을 아름답게 만들었고 떠나는 이 순간에도 행복함을 느끼게 됩니다. 조는 영원의 삶을 살며 죽음과 관련된 일만 해왔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무의미하게 해야 할 일만 하면서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윌리엄과 생활하면서 조는 삶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처음으로 알게 되었으며 스스로의 정체성에 대해서도 되돌아보게 됩니다. 특히 수잔과의 사랑을 통해 느낀 삶의 아름다움과 사랑의 감정은 그를 과거와는 전혀 다른 존재로 변화시켰습니다. 둘은 윌리엄 가족들에게 이별을 말하며 사후세계로 떠나게 됩니다. 결국 떠나는 사람과 남겨진 사람들 모두 서로를 추억하며 인생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생각하며 영화는 끝을 맺게 됩니다.

 

조 블랙이란 존재에 대한 의미

 “조 블랙의 사랑의 중심에는 신비하고 수수께끼 같은 캐릭터 조 블랙에 대한 신선한 호기심에 있습니다. 조 블랙은 사람이 죽음을 맞이했을 때 사후세계로 인도하는 역할을 하는데 조 블랙의 등장은 죽음이라는 현실이 다가왔음을 알려줍니다. 윌리엄이 죽음이 찾아왔을 때 죽음을 대하는 태도는 갑자기 찾아온 것에 대해 아쉬움을 느끼지만 열심히 삶을 살아왔고 가족들과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과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죽음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살아있을 때 충분히 사랑하고 삶을 즐기지 못했다면 죽음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 될 것입니다. 결국 조 블랙의 존재는 사람마다 다르게 받아들이며 누군가에게는 지나간 삶이 아름다웠음을 깨닫는 기회가 될 것이고 누군가는 좌절과 분노만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조 블랙을 보며 관객들은 어떤 생각과 의미를 갖는지 스스로를 돌아보게 합니다.

 

수잔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여정

 갑자기 나타난 조의 존재가 수잔의 인생에 끼어들기 시작하면서 스스로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평소에 자신이 살아왔던 삶과 조와 함께하는 삶이 너무도 달랐기 때문에 큰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조와의 관계가 점점 깊어짐에 따라 수잔 스스로 자신이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었인지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고민하고 깨닫는 과정을 통해 정체성을 찾아갑니다.. 수잔은 아버지와 조 블랙이 떠난 후에도 두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얻게 된 정체성으로 앞으로의 삶도 아름답게 그려질 것입니다.

 

죽음마저도 초월한 사랑

 조 블랙은 사람이 죽으면 사후세계로 인도하는 역할이기에 조 블랙은 죽음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조와 수잔의 사랑은 죽음마저도 방해할 수 없는 위대한 감정으로 표현됩니다. 윌리엄이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도 사랑하고 사랑받은 기억들로 인해 온전히 받아들이게 되며 수잔은 사랑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게 되고 조 블랙은 수잔과의 사랑으로 지금까지 한 번도 없었던 변화를 맞게 됩니다. 이는 사랑이 죽음을 초월한 것이며 우리의 삶 속에서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가치임을 깨닫게 합니다.

 

결론

 “조 블랙의 사랑은 사랑이라는 감정이 인간의 삶에 깊은 영향이 미침을 보여줍니다. 등장인물, 주제, 서사적 반전이 풍부하게 어우러진 이 영화는 관객을 사랑이라는 주제를 떠올리며 자신의 삶과 인간관계에 대하여 성찰하게 도와주고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조 블랙을 생각하며 지금 이 순간에도 사랑하고 아름다운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돌아보게 합니다.

댓글